프로그래밍/C++

[C++] C++에서 Partial Class 구현 방법

2023. 9. 23. 19:07
목차
  1. Partial Class란?
  2. C++에서 Partial Class 구현 방법

Partial Class란?

C#에서 Partial Class는 단일 클래스를 여러 소스 코드 파일에 나눠서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이다. Partial Class의 각 부분은 동일한 클래스 정의에 기여하며 컴파일러는 컴파일 중에 해당 부분을 단일 클래스로 병합한다. Partial 클래스는 주로 구현 세부 사항을 분리하고 코드베이스를 보다 체계적이고 유지 관리하기 쉽게 유지하는 데 사용된다. 특히 코드 생성 도구나 여러 개발자가 관련된 시나리오에서 더욱 그렇다.

 

코드 생성

부분 클래스는 일반적으로 코드 생성 도구(예: Entity Framework)와 함께 사용되어 자동 생성 코드를 사용자 지정 코드와 분리한다. 이러한 분리를 통해 개발자는 생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사용자 지정 코드를 수정할 수 있다.


대규모 클래스

대규모 클래스에서는 부분 클래스를 사용하여 구현을 여러 파일로 분할할 수 있으므로 코드베이스를 더 쉽게 관리하고 이해할 수 있다.


인터페이스 구현 분리

멤버가 많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 부분 클래스를 사용하여 관련 인터페이스 메서드 및 속성을 별도의 파일로 그룹화할 수 있다.

 

코드 분리

부분 클래스를 사용하면 클래스 구현의 다양한 측면을 개별 파일로 분리하여 코드 구성을 개선할 수 있다.


유지관리성

대규모 코드베이스를 사용하면 대규모 클래스가 포함된 단일 파일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. 부분 클래스를 사용하면 코드베이스의 특정 섹션을 더 쉽게 관리하고 작업할 수 있다.


동시성

여러 개발자가 동일한 클래스에서 작업하는 경우 부분 클래스를 사용하면 각 개발자가 클래스의 다른 부분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코드 병합 중 충돌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.

 

C#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용할 수 있다.

// File1.cs
partial class MyClass
{
    // Part 1 of MyClass
}

// File2.cs
partial class MyClass
{
    // Part 2 of MyClass
}

 

 

C++에서 Partial Class 구현 방법

그렇다면 Partial Class를 C++에서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? 

일단 C++에서는 Partial Class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. 다만, 대안으로 상속을 활용하여 비슷하게 표현할 수 있다.

 

class PartialStudent
{
public:
    void CommonMethodPart1() 
    {
        // Common implementation
    }
};

class Student : public PartialStudent 
{
public:
    void CommonMethodPart2() 
    {
        // Common implementation
    }
};

 

 

 

 

 

'프로그래밍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++] Multithreaded Data Synchronization 총정리  (0) 2023.09.24
[C++] C++에서 Interface 구현 방법  (0) 2023.09.23
[C++] Casting 총정리  (0) 2023.09.23
[C++] 객체 복사  (0) 2021.04.27
[C++] C++의 데이터 타입 종류  (0) 2021.04.17
  1. Partial Class란?
  2. C++에서 Partial Class 구현 방법
'프로그래밍/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C++] Multithreaded Data Synchronization 총정리
  • [C++] C++에서 Interface 구현 방법
  • [C++] Casting 총정리
  • [C++] 객체 복사
AlgorFati
AlgorFati
algorfati@gmail.com
AlgorFati
AlgorFati의 개발 기록
AlgorFati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111)
    • 경제 (0)
    • 서비스 운영 (3)
    • 시행착오 (1)
    • 프로그래밍 (50)
      • CS 개념 (3)
      • 알고리즘 (32)
      • C++ (7)
      • C# (3)
      • OS (1)
      • Python (4)
    • 사업 (0)
    • Back End (1)
    • 생활 (1)
    • 정보 보안 (0)
    • 게임 개발 (1)
    • Tool (2)
    • 기술 (0)
    • AI (2)
    • 게임 엔진 (50)
      • Unreal (36)
      • Unity (14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비동기 프로그래밍
  • Editor
  • aggregate geom
  • TickGroup
  • pathfinding
  • geom
  • 취업
  • Event Handling
  • 카카오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Unreal
  • Animation
  • Nullable
  • ml agent
  • navmesh
  • Collision
  • unity
  • c#
  • 알고리즘
  • 불변성
  • debug draw
  • data asset
  • hp bar
  • customize
  • Slate
  • 대기업
  • 코딩테스트
  • asset to editor
  • property editor
  • Serialize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AlgorFati
[C++] C++에서 Partial Class 구현 방법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