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 앱에 대해 로깅이 필요할 수 있다.
선행작업
안드로이드 앱을 로깅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.
앱이 shipping으로 빌드되면 로그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빌드를 해야한다.
1. 프로젝트 세팅 -> 플랫폼 -> Android -> 앱 번들 -> 앱 번들 생성 = false
2. 프로젝트 세팅 -> 프로젝트 -> 패키징 -> 프로젝트 -> 빌드 환경설정 = Development, 배포용 = false
빌드된 apk파일을 모바일폰에 설치하고, 모바일폰을 usb로 연결한다.
언리얼 에디터를 이용한 방법
언리얼 에디터에서 모바일 디바이스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 디바이스 출력 로그를 실행시킨다.
창 -> 개발자 툴 -> 디바이스 출력 로그
밑에 미확인 디바이스를 탭 하여, 연결된 모바일 디바이스를 선택해준다.
그러면 다음과 같이 로그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.
콘솔 커맨드
Cmd를 이용하여 콘솔 커맨드도 모바일 디바이스에 넣어줄 수 있다.
다음 명령어를 입력해보자.
stat Engine
다음과 같이 모바일 앱에 engine profile 창이 나타날 것이다.
이런식으로 모바일 앱에 커맨드를 줄 수 있다.
콘솔 커맨드를 에디터 없이 사용할 수도 있다.
손가락 4개로 드래그를 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.
저 안에 콘솔 커맨드를 입력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ADB Logcat을 이용한 방법
이 방법은 언리얼 에디터를 이용하면 편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, 에디터가 없는 환경에서도 로깅이 필요할 수 있다.
그런 경우, adb logcat을 이용하면 된다.
ADB가 설치되었다면, cmd창을 키고 다음 명령어를 적어준다.
adb logcat *:S DEBUG:V UE4:V VrApi:V
그러면 다음과 같이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.
logcat의 로그를 파일에 남길수도 있다.
adb logcat > logcat.txt
언리얼 에디터에서 다이렉트로 모바일에 붙는 방법
다음 튜토리얼을 통해 에디터에서 모바일 디바이스에 바로 붙을 수 있다.
docs.unrealengine.com/en-US/SharingAndReleasing/Mobile/Android/GettingStarted/index.html
혹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난다면,
ERROR: Stage Failed. Missing receipt. Check that this target has been built.
프로젝트 세팅 -> 프로젝트 -> 패키징 -> 프로젝트 -> 빌드 환경설정 = Development
로 설정 후 빌드를 진행하도록 한다.
그 후 <ProjectName>/Binaries/Android/<ProjectName>.target 파일이 잘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고,
다시 실행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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